고스트바둑왕

고스트 바둑왕에서 사용한 바둑기보의 원본을 서비스합니다.
성장기, 프로시절, 에니메이션에서 사용한 총 211개 기보를 서비스합니다.
스토리에서 나오는 핵심 기보는 물론 스쳐지나가는 기보도 모두 제공합니다.
프로기사가 스토리의 내용에 어울리는 기보를 직접 선정한 작품으로
작품의 완성도도 높지만 기보 하나 하나도 명국 일색입니다.
스토리는 23권 전집으로 나와 있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아! 바둑도 이렇게 멋진 작품이 되는구나~

히카루의 대국기보 (총 211기보)
I. 성장기 시절에 사용된 기보모음 (1-99)
II. 프로 시절에 사용된 기보모음 (100-186)
III. 에니메이션에 사용된 기보모음 (1-25)
IV. 히카루 바둑 동영상 (YouTube)


원제 : 히카루의 바둑(ヒカルの碁)
헤이안(平安)시대(794-1185)에 바둑기사였던 후지와라노 사이(佐爲)는 바둑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사람이었으나 다른 바둑기사의 음해로 인해 불명예스럽게 쫓겨난 후, 그 울분을 삭이지 못하고 자살한다. 그러나 바둑을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바둑판에 혼령이 스며들게 된다. 그 후 그는 전설적인 바둑의 명가 가문인 혼인보(本因坊)의 소년을 만나 그를 최고의 기사가 되게 한다. 하지만, 그 소년이 명(命)을 다해 죽고 말자, 아끼던 파트너를 잃어버린 후지와라노 사이는 다시 바둑판에서 잠이 들게 된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 사이는 히카루라는 초등학교 6학년짜리 아이로 인해 다시 잠에서 깨어나게 되지만, 불행히도 히카루는 바둑에는 관심조차 없다. 하지만, 신(神)의 한수라는 최고의 경지를 추구하는 사이는 바둑을 두기 위해, 히카루를 졸라 기원에 가게 만든다. 사이때문에 얼떨결에 가게 된 기원이지만 히카루는 대국을 하면서 점점 바둑의 매력에 빠져 들기 시작한다. 여기에 당대의 천재기사 도야 아키라와의 만남을 통해 마침내 히카루에게 바둑을 잘 두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는데…

작품개요
일본의 거대 메이저 출판사인 슈에이샤(集英社)의 대표적인 잡지인 주간 소년점프에서 엄청난 인기리에 연재된 이 작품은 자칫 지루하게 보이기 쉬운 바둑이라는 소재를 가지고도 폭 넓은 연령층의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원작의 그림은 오바다 타케시, 스토리는 홋타 유미가 맡은 작품으로 미모의 캐릭터들 때문에도 인기가 많았지만, 우메자와 유카리(일본기원四段)가 직접 바둑에 관한 조언을 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 만화는 바둑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 할지라도 부담 없이 감상 할 수 있게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바둑에 대한 지식이 생기는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나오는 히카루의 바둑은 모두가 명국에서 발췌 사용하므로써 비록 만화라고 하지만 바둑의 현실감을 확실하게 살려주고 있다.

주인공소개 (Introduction of characters)

신도 히카루
주인공. 할아버지의 집에서 낡은 바둑판을 발견하고, 헤이안 시대의 천재기사 사이와 만난다. 사이와의 만남으로 인해 지금까지 아무런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바둑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경쟁심이 강하며, 바둑을 두지 못해 슬퍼하는 사이에게 위로를 할 줄 아는 자상한 성격의 소유자. 현재 목표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도야 아키라를 따라잡는 프로가 되는 것!
후지와라노 사이
헤이안 시대의 천재기사. 당시 왕에게 바둑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었으나, 다른 바둑기사의 모함으로 인해 불명예스럽게 자리에서 쫓겨난 후, 그 울분을 삭히지 못하고 자살한다. 하지만 바둑을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그의 혼령이 바둑판에 스며들게 되고, 우연히 그 바둑판을 손에 넣은 히카루에게 바둑을 가르쳐주며, ‘신의 한수’를 추구한다.
도야 아키라
일본 제일의 프로 기사인 도야 명인의 아들로 히카루와 동갑이다. 바둑계에서는 천재소년으로 알려져 있으며, 히카루와 대국을 한 후 히카루를 라이벌로 본다. 언뜻 보기엔 얌전한 우등생 이미지지만, 바둑에 관해서는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만큼 강한 투지를 갖고 있다. 일찍 프로기사로 출발해 새롭게 한걸음을 내딛는다.
후지사키 아카리
히카루의 소꿉친구. 언제나 히카루와 함께 붙어 다니며, 히카루를 걱정하는 자상한 성격의 소유자. 히카루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히카루가 바둑을 시작한 후부터, 그녀 역시 바둑에 흥미를 갖게 된다. 지금은 재학중인 중학교 바둑부에서 대회 출전을 준비중이다.
가가 데츠오
히카루와 같은 중학교 장기부 주장. 장기뿐만 아니라 바둑도 잘 둔다. 어린 시절 아키라의 바둑실력을 접하고 바둑을 포기한 과거가 있다. 항상 “바둑은 시시한 것” 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사실은 바둑을 꽤나 좋아하는 듯 하다. 히카루, 츠츠이와 함께 중학교 바둑대회에 팀을 이뤄나간다.
츠츠이 기미히로
중앙중학교 바둑부원. 항상 커다란 안경을 쓰고 다닌다. 성실한 노력파이며, 바둑을 마음 속 깊이 사랑하는 온화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미타니 유키
중앙중학교 바둑부원. 처음에 사기바둑을 두기도 했으나, 히카루의 열성적인 권유로 인해 중앙중학교 바둑부에 들어간다. 강호중학교와의 대회에서 주장을 맡았으나 참패를 당한 후 강호중학교를 꺾기 위해 히카루와 함께 다음 대회를 향해 투지를 불태운다.
도야 고요
아키라의 아버지이자 일본바둑계 정상에 군림하고 있는 명인 타이틀 보유자. 사이가 추구하고 있는 신의 한수에 가장 가까운 이로 불리고 있다.

에필로그
세계적으로 힛트한 일본의 만화나 게임 중에는 주인공이 성장하면서 활약을 펼쳐가는 성장형 작품이 많다. 이러한 일본의 성장 류(類)는 하나의 독립된 작품 장르(Genre)로 세계가 인정을 하고 있다. 히카루의 바둑도 성장형 장르 만화의 하나이다.
히카루의 바둑은 2002년 일본에서 단행본으로도 출판되었다.
원서는 集英社에 들어가 ヒカルの碁 또는 Boy meets ghost 로 검색하면 살 수 있다. 780엔
한글판은 인터파크*도서에 들어가 고스트바둑왕을 검색하면 살 수 있다. 23권 세트가 62,100원
고스트 바둑왕은 2001년 일본 동경TV에서 방영한 히카루의 바둑을 2004년 KBS2 TV가 우리말로 개작하여 정규방송으로 내보낸 타이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