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 PC가 서버에 붙어있다면 통신문제는 결코 일어나지 않겠습니다만
불행이도 님의 PC는 님이 가입한 "통신사 인터넷"을 통해서 서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님은 응수했더라도 "님의 통신사 인터넷"이 순간의 혼잡으로 님의 응수가 서버에 전달되지 못했다면...
서버는 님이 응수하지 않은 걸로 인식하게 됩니다.~허걱~


통신이 몰려 혼잡한 상태를 통신불량이라 합니다. 통신장애라고도 하구요.
통신불량은 1년 열두달 한번도 안생길 수도 있고, 한판에도 여러번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긴 통신불량이 생기는가 하면, 짧은 순간적인 통신불량이 생기기도 하고, 생겼다간 또 없어지곤 합니다.
통신불량 메세지가 뜨거나, 통신에 빨간불이 켜지면 그건 내 통신이 나쁘다는 걸 말합니다.
빨간불은 내 컴퓨터가 서버와 교신이 제대로 안될 때 켜지기 때문입니다.
통신불량은 시스템 잘못도 상대방 잘못도 아닙니다.
내 통신 문제입니다.


온라인대국에서는 돌이 서버에 도착해야만 착수로 인정됩니다.
돌이 도착하지 않으면 님이 착수했는지 않았는지 서버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서버가 내려준 돌을 받지 못해 착수를 못했거나, 내가 착수한 돌이 서버로 못올라가 시간패를 당하는 건...
아무리 억울하다고 느끼시더라도 내 통신 문제니까 내가 감수해야지 어쩔 수 없습니다...ㅠㅠ
통신불량으로 상대의 돌이 안오면 상대가 착수를 안한것처럼 보입니다만
이때도 서버에서는 내시간이 흘러갑니다.~ 이런경우 가만히 앉아서 시간패 당합니다.~

▒ 추가답변
대국초기에는 5분짜리 통신불량도 넘어가지만 종반에는 30초짜리 통신불량에도 걸려 넘어집니다.
착수시간이 5분이었더라도 초읽기에 들어가면 착수시간은 30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고로 시간패는 종반으로 갈수록 많아집니다. ~헉~
Timeout comes more as time goes on.


자동차가 몰리면 도로가 막히듯이 사용자가 몰리면 통신도 막힙니다. 그리곤 또 풀립니다.
내가 봤을 때 통신이 멀쩡했다고 해서 그동안 계속 통신이 좋았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통신은 24시간 수시로 혼잡과 정상을 왔다갔다 반복합니다.
오른쪽 인터넷속도계로 통신속도가 항상 일정한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고속도로도 혼잡이 발생하고, 고속통신도 혼잡이 발생합니다.
살짝살짝 작은 혼잡은 문제가 없지만 과하게 혼잡하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yeah~

▒ 웹사이트 연결은 잘되는데... 바둑은 왜 끊어지나요?
기술적으로 말하면... 바둑은 접속방식통신, 웹은 비접속방식통신을 사용합니다.
비접속방식인 웹은 클릭할 때마다 새로 연결을 합니다. 통신이 죽었어도 사이트가 나올 때까지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나 바둑은 다릅니다. 바둑은 초단위 시간관리를 위해 항상 접속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통신혼잡으로 전송이 안되거나 긴 지연시간이 발생하면 바둑은 접속이 끊어집니다.
바둑과 웹은 통신방식이 정반대로 다르답니다~~~


"제한시간=20분"으로 제한시간은 길게 하고 "착수시간=없음"으로 착수시간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도록 "시간관리"를 하면서 대국하십시오!
착수시간을 없애면...
통신장애가 있어도 제한시간이 끝나기 전에 착수가 서버에 도착하면 되므로 시간패가 크게 줄어듭니다.
그러나 상대가 착수를 안하고 질질끌어도 제한시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합니다. ㅠㅠ
대국중 통신불량이 났을 때는 가만히 기다리지 마시고 아래 방법으로 응급복구를 하십시오!
복구타이머를 건너뛰고 바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응급복구방법 → 자세히보기 ▶

한 말씀 더...
서버는 시간을 체크하는게 중요 임무 중의 하나입니다.
아무도, 어떤 측정기로도 서버보다 정확히 돌의 시간을 체크하지 못합니다.
돌이 언제 도착했는지 정확히 아는 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이건 하나님도 부처님도 알라신도 모릅니다.
그러니까 설사 개인적으론 미심쩍은 정황이 있더라도 서버의 판정을 믿고 따르시기 바랍니다.

시간패 당하신 분들 중에는...
무승부로 처리해주면 어떠냐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래전 일입니다만 시간패를 무승부로 처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랬더니 판세가 불리하면 통신을 끊어놓고 스스로 시간패 만드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ㅠㅠ
상대가 통신불량으로 시간패 당할 땐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내가 시간패 당할 땐 왜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죠?


나도 상대도 서버하고만 통신합니다.
나는 내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고, 상대는 상대의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합니다.
상대가 보내는 대국신청, 착수, 착수포기...등 모든 정보는 서버가 받습니다. 그런 다음 나한테 보내줍니다.
어떤 분은 상대방이 시간장난을 쳤다거나 통신장난을 쳤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어불성설입니다.
어떤 상대도 바둑서버를 넘어올 수 없고, 나와 내 인터넷에 접근을 못합니다.
서버 외에는 그 누구도 나에게 접근을 못합니다. 절대~


인터넷은 길이가 길수록 통신불량이 날 요인이 많아집니다.
예로써 미국이나 캐나다 등 해외에서 바둑을 둘 때는 자국의 장거리회선도 길지만 태평양횡단 길이도 엄청납니다.
해외이용자는 한국내 이용자보다 통신불량/통신장애가 날 요인이 훨~ 많습니다.~ㅎ~

▒ 참고사항
신호가 약할 땐 무선접속 쓰지 마세요!
무선접속은 신호가 약하거나 전파방해를 받으면 속도가 한없이 떨어지면서 돌의 지연시간도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무선접속은 통신상태를 보증하지 못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유선접속으로 하세요!
돌의 지연시간 합계가 100초를 넘어가면 대국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ㅠㅠ


통신불량의 원인은 많습니다.
인터넷본선이 나빠도, 모뎀이 나빠도, 인터넷공유기가 나빠도, 접속방법이 나빠도, PC가 나빠도... 통신불량 나옵니다.
인터넷본선 이외의 통신불량은 본인 책임입니다. 잘 관리하시어 안정된 통신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본선이 나쁘면 통신사의 A/S를 받도록 하세요... ^ㅎ^
인터넷은 통신사 것이어서 통신불량이 나도 바둑월드가 손쓸 방도가 없습니다.
고속버스가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서비스하듯 바둑월드도 인터넷(통신)을 이용하여 바둑을 서비스합니다.
통신(인터넷)은 바둑월드 시설이 아닙니다. 통신사 시설입니다. 운영도 통신사가 직접 합니다.
통신 나쁘면 통신사에 연락해서 A/S 받으세요~~~


대국중 통신불량이 났을 때는... 시스템이 스스로 알아서 복구해주길 기다리지 마시고...
① 대국실화면 우상단의 [-] 단추를 눌러준 후 [로그인]을 한번 더 하십시오!
② [-] 단추를 누른 후 PC를 [껐다켜기] 하셔도 좋습니다.
→ 복구타이머를 건너뛰고 바로 복구합니다...



▒ 당부말씀
종교, 이념, 통신에 대해선 토론을 삼가십시오!
모든 부모들은 이렇게 말하지요. 내 아들은 절대 그런 나쁜 짓 할 아이가 아니라고...
또 모든 사람들이 그러지요. 내 PC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내 통신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구요.
그러나 아무도 통신 속을 들어가 본 사람도 없고 들어가 볼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결과라도 볼 수 있다면, 그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통신불량→시간패" 에 대한 논쟁을 하시려면...
서버에 도착하는 "상대의 돌과 내 돌의 시간간격"을 모니터링 하십시오! 돌의 시간간격이 바로 착수시간입니다.
서버가 시간간격을 잘못 읽는다는 과학적 증거를 제시한다면 논쟁은 언제라도 환영합니다만...
그저 개인적 소견에 의한 기분에 치우친 소모적인 논쟁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모적인 논쟁은 일말의 영양가도 없기 때문입니다...



I hope you agree with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