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d][de][fd][gd][hd][je][dk][cn][co][bp][dp][eo]
AW[bq][cq][dq][eq][cp][hq][ec][fc][gc][ic][jc]
GN[abc5c]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12. 침입작전(侵入作戰)
모양을 깨기 위한 침입은 가볍게 해야 한다. 집을 짓고 떵떵거리며 살겠다는 건 과욕이다.
모양을 깨는 것이 원래의 목적이라면 목적달성을 한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
;
W[ci]
;
B[cg]
;
W[bg]
;
B[bf]
;
W[dj]
;
B[ck]
;
W[dg]
;
B[cf]
;
W[fj]
;
B[gk]
;
W[hi]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c][dd][fd][id]
AB[iq][io][ep][cp][ci][cf][bd][bc]
MA[fj]
GN[abc5d]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13. 모양삭감(模樣削減)
흑이 X 부근을 지키게 되면, 좌변과 하변 일대는 걷잡을 수 없는 흑의 대모양이 펼쳐지게 된다.
모양을 삭감할 때는 백1, 3, 5처럼 가볍게 처리해야 한다. 과욕을 부려서는 아니된다.]
;
W[dj]
;
B[cj]
;
W[dk]
;
B[eh]
;
W[gj]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qd][od][pe][pc][pb][nd][lf][ke][je][ie][hf][ge][gg][fg][dg][df][ce][be][bc][db][eb][fb][fc][gc][hb][ga][jc][ma]
AW[dc][ec][ed][fd][gd][hd][hc][ib][jb][jd][kd][ld][le][mc][oc][ob][nb]
TR[ma][nb]
GN[abc7a]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10. 센지의 걸작
安井先知[白\]와 本因坊丈和[黑\]의 대국인데 센지一生의 걸작이라고 일컬어진다. 흑△의 치중이 교묘한 끝내기의 맥점이다.
백△으로 반발하면 어떻게 되나?
↓
만약에 흑△을 넘겨주지 않겠다고 백△로 버티면, 흑1로 젖혀 넘자고 한 후 흑5로 찌르면 이하 흑11에 이르러 백 대마가 촉촉수로 죽게 된다.
]
;
B[oa]
;
W[na]
;
B[mb]
;
W[nc]
;
B[id]
;
W[ic]
;
B[lc]
;
W[md]
;
B[kc]
;
W[me]
;
B[mf]
;
W[ne]
;
B[nf]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b][cc][dc][ed][de][fe][ge][gd][hd][ie][ba]
AB[db][eb][fc][fd][hc][id][jd][kc][ca][da]
TR[ba]
MA[ca][da]
GN[abc4a]
C[[바둑기본기술\]
[사활\]
10. 명인의착각
명치시대의 제일인자 秀和[백\]와 秀甫[흑\]의 대국인데 秀甫가 잘못 본 맥으로 유명한 바둑이다. 선수 끝내기라고 보고 흑이 귀를 젖혀 이었는데 순간 공배 하나가 날라갔다. 어떻게 되나?
명인들도 착각을 하고 수를 잘못보기도 한다. 그리고 공배하나가 이런 끔찍한 재앙을 불러온다. 흑이 정상으로 끝내기를 한다면 3선을 튼튼하게 이어두는 정도였다. 흑X의 젖힘은 한쪽선수로 언제든 흑의 권리였으니까 굳이 서둘 필요도 없었는데...]
;
W[fb]
;
B[gb]
;
W[fa]
;
B[ga]
;
W[gc]
;
B[ea]
;
W[hb]
;
B[ic]
;
W[ec]
;
B[ib]
;
W[fb]
;
B[ha]
;
W[f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a][cb][cc][dc][da][bd][be][cf][cg][dg][eg][de]
AW[ea][eb][ec][db][cd][dd][df][ef][ff][fg][hc]
TR[de]
GN[abc7c]
LB[ed:a][ee:b]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12. 선수잡기
흑△으로 찔러 왔다. 백이 선수를 잡으려면 어떻게 응수해야 하나?
정수는 백a로 가만히 잇는 수.
이렇게 한발 물러서는 것이 선수를 뽑는 요령이다.
흑이 △을 잇더라도 백은 응수할 필요가 없다. 이후는 1집 끝내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백b로 단수를 치면 흑이 잇는 순간 백 두점이 단수가 되어 오히려 후수가 된다.
끝내기는 수수가 진행됨에 따라 크기가 점점 작아진다. 한번 손댔다고 끝장을 볼 필요는 없다. 시시각각 변하는 유형별크기에 항상 신경을 써야 끝내기의 선수를 유지할 수가 있다.
기보를 다시 보자!
흑이 △에 끼우는 순간은 끝내기가 7집 크기였지만, 백1로 잇는 순간 끝내기 크기는 3집 짜리가 되었고, 흑이 △를 잇고 난 후에는 끝내기 크기가 1집으로 바뀌었음을 눈여겨 볼 일이다.
어느새 바람 불어와...
옷깃을 여미어 봐도...
]
;
W[ed]
TR[de]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b][cc][dc][ed][de][fe][ge][gd][hd][ie][ba]
AB[db][eb][fc][fd][hc][id][jd][kc][ca][da]
TR[ba]
MA[ca][da]
GN[abc4b]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11. 명인의 착각
명치시대의 제일인자 秀和[백\]와 秀甫[흑\]의 대국인데 秀甫가 잘못 본 맥으로 유명한 바둑이다. 선수라고 보고 흑이 귀를 젖혀 이었는데 순간 공배 하나가 날라갔다.
어떻게 되나?
↓
명인들도 착각을 하고 수를 잘못보기도 한다. 공배하나가 이런 끔찍한 재앙을 불러온다. 흑이 정상으로 끝내기를 한다면 3선을 튼튼하게 이어두는 정도였다. 흑X의 젖힘은 한쪽선수로 언제든 흑의 권리였으니까 굳이 서둘 필요도 없었는데...
]
;
W[fb]
;
B[gb]
;
W[fa]
;
B[ga]
;
W[gc]
;
B[ea]
;
W[hb]
;
B[ic]
;
W[ec]
;
B[ib]
;
W[fb]
;
B[ha]
;
W[f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p][dq][eq][iq][io]
AB[ep][fq][fr][hp]
MA[fp]
GN[abc21]
TR[hp]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1. 단점을 잇는 기술
흑△은 X의 단점을 지키는 효과적인 수단중의 하나이다. 흑△이 있는데도 백1로 X점을 끊어오면 어찌되는가?
▶ Auto를 누르면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
W[fp]
TR[hp]
;
B[fo]
TR[hp]
;
W[gp]
TR[hp]
;
B[go]
TR[hp]
;
W[gq]
;
B[hq]
;
W[gr]
;
B[hr]
;
W[gs]
;
B[hs]
;
W[er]
;
B[fs]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p][dp][eo][fo][dm][cl][gp][hp][hq][gr][ir][io][jo][ko]
AW[go][ho][fn][cm][cq][dr][fp][fq][fr][gq][ip][jp][kp][lp]
GN[abc22]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2. 돌을 잡는 기술
백 두점을 잡아야 아래쪽 흑 다섯점이 살아온다. 흑1, 3의 급소 연타로 백 대마가 함락한다.
▶ Auto를 누르면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
B[hm]
;
W[gn]
;
B[fm]
;
W[gm]
;
B[gl]
;
W[fl]
;
B[en]
;
W[em]
;
B[hn]
;
W[fm]
;
B[fk]
;
W[el]
;
B[ek]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a][cb][db][ec][ed][ce][de][df][cg][bg][ci][bj][rs][qr][pr][oq][op][po][qo][pn][qm][rm][qk][rj]
AW[bb][bc][cd][dd][be][bf][cf][cj][dj][bk][dg][qj][pj][ri][rr][rq][qp][pp][ro][rn][qn][pm]
TR[dg][pm]
GN[abc23]
MA[pl]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3. 돌을 모는 기술
백이 왼쪽의 일곱점을 살리기 위해 백△으로 끊어온 장면이다. 흑은 끊어온 백 한점을 어떻게 요리해야 하나?
정답 :
흑1로 단수하는 수가 정수로 흑7까지 백7점이 죽는다. 우하 흑9처럼 X쪽에서 단수하면 백12로 꼬부려 거꾸로 흑5점이 잡힌다.
]
;
B[eg]
TR[pm][dg]
MA[pl]
;
W[dh]
TR[pm][dg]
MA[pl]
;
B[di]
TR[pm][dg]
MA[pl]
;
W[eh]
TR[pm][dg]
MA[pl]
;
B[ei]
TR[pm][dg]
MA[pl]
;
W[fh]
TR[pm][dg]
MA[pl]
;
B[ff]
TR[pm][dg]
MA[pl]
;
W[tt]
TR[pm][dg]
MA[pl]
;
B[pl]
TR[pm][dg]
;
W[om]
TR[pm][dg]
;
B[nn]
TR[pm][dg]
;
W[ol]
TR[pm][dg]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q][cq][bp][co][dr][eq][fq][gp][hp][go][iq][jq]
AB[cp][dp][ep][fp][dq][gq][hq][fn][en][in][ip][jp]
GN[abc24]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4. 수(手)를 늘리는 기술
중앙의 백 석점과 아래쪽의 흑 두점이 수상전을 벌리고 있다. 흑이 한수만 늘릴 수 있다면, 지금 흑이 선수인 만큼 백 석점을 잡고 살 수가 있을 터인데...
참고 :
흑3에는 백4로 잇는 수가 정수.
흑3으로 1선으로 내려섰을 때 백이 a에 막으면 흑b의 단수로 백대마가 몰사한다.
]
;
B[gr]
;
W[fr]
;
B[gs]
LB[fs:a][es:b]
;
W[er]
;
B[gn]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q][dq][bp][co][cn][fq][gq][hq][iq][kr][kp][lp][lo]
AB[jq][jp][jo][ko][ho][gp][ep][dp][cp][eq][dn][en]
LB[er:a][jr:b]
GN[abc25]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5. 연결을 차단하는 기술
욕심인 줄은 알지만, 흑이 a, b 두 곳을 모두 둘 수는 없을까? 그러면, 흑이 백 넉점을 잡고 떵떵거리며 살아 갈텐데...
]
;
B[bq]
LB[er:a][jr:b]
;
W[br]
LB[er:a][jr:b]
;
B[cr]
LB[er:a][jr:b]
;
W[dr]
LB[er:a][jr:b]
;
B[er]
LB[jr:b]
;
W[aq]
LB[jr:b]
;
B[jr]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q][cq][dp][ep][hq][iq]
AW[fp][hp][eo][do][co][cp]
GN[abc26]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6. 넘어가는 기술
날일자 행마가 흑이 좌우를 연결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보기에 간단한 수 같지만, 실전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고수가 되고, 프로가 될 수록 맛을 느끼고 애용하게 되는 수이다.]
;
B[fr]
;
W[eq]
;
B[dq]
;
W[fq]
;
B[er]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p][dp][ep][dq][cn][fo][go][hp][iq][jq][jp][jo]
AW[kp][kq][mp][ln][jm][gm][cm][dm][en][eo][eq][fq][fp][hq][ip][ir][jr]
GN[abc27]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7. 연단수(連單手)로 모는 기술
백진 가운데 흑 일곱점이 갇혀 있다. 그러나, 백의 포위망이 그리 탄탄하지를 못하다. 흑이 급소 한 방이면, 백을 연단수로 몰아, 흑 일단을 구출해 올 수가 있다.]
;
B[gq]
;
W[hr]
;
B[er]
;
W[fr]
;
B[gr]
;
W[gs]
;
B[gp]
;
W[fs]
;
B[hs]
;
W[is]
;
B[es]
;
W[hs]
;
B[kr]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q][co][gq]
AW[iq][io][go]
GN[abc28]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8. 자충(自充)으로 모는 기술
백의 기역자 행마는 매우 튼튼한 행마이다. 그런데도 흑1로 찔러왔다. 흑7에 이르면 백은 산산조각으로 쪼개진 형태인데 과연 어떤 수습책이 있을까?
흑이 백의 기역자 행마를 끊을려면,
흑돌의 배석은 두칸벌림이 아닌 한칸벌림으로 좁아야 한다. 고수들은 두칸벌림을 보면, "아! 흑이 내말을 끊을 의사가 없구나" 짐작한다.
]
;
B[hp]
;
W[ip]
;
B[ho]
;
W[hn]
;
B[in]
;
W[hm]
;
B[jn]
;
W[fq]
;
B[fr]
;
W[gr]
;
B[hr]
;
W[hq]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d][bc][cc][dd][ec][df][ef][fg][fh][ei]
AW[cd][ce][cf][be][dg][eg][ci][ff][gf][gc]
GN[abc29]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9. 돌을 연결하는 기술
좌우의 백돌이 연결되면 흑 대마는 집도 없는 처량한 신세가 된다. 어떻게 하면 백이 좌우를 연결할 수 있을까?]
;
W[db]
;
B[eb]
;
W[ed]
LB[dc:a][de:b]
;
B[de]
;
W[dc]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jc][kb][lb][mc][ck]
AW[kc][lc][mb][cj][dk]
MA[ck][hf]
TR[dk][cj][if][he]
LBGN[abc31]
GN[abc31]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1. 축(征)
축의 성립여부는 X△△을 대각선으로 옮겨와서 검토하면 된다. 좌변 축머리까지 가지 않더라도 축의 성립 여부를 미리 확실히 알 수가 있다.
축머리 X△△을 싱변쪽으로 끌고 오면 축의 성립 여부를 미리 쉽게 알 수가 있다. 축이 되는지 좌변끝까지 미련스럽게 비틀비틀 손가락질 할 필요도 없다. 손가락질을 잘못하여 좌변까지 가서야 "어! 축이 아니잖아" 하면 이건 바둑 끝이다.
축을 모르면 바둑두지 말라고 했다.
]
;
B[ld]
TR[he][if][cj][dk]
MA[hf][ck]
;
W[kd]
TR[he][if][cj][dk]
MA[hf][ck]
;
B[ke]
TR[he][if][cj][dk]
MA[hf][ck]
;
W[jd]
TR[he][if][cj][dk]
MA[hf][ck]
;
B[id]
TR[he][if][cj][dk]
MA[hf][ck]
;
W[je]
TR[he][if][cj][dk]
MA[hf][ck]
;
B[jf]
TR[he][if][cj][dk]
MA[hf][ck]
;
W[ie]
TR[he][if][cj][dk]
MA[hf][ck]
;
B[he]
;
W[if]
;
B[ig]
;
W[hf]
;
B[gf]
;
W[hg]
;
B[hh]
;
W[gg]
;
B[fg]
;
W[gh]
;
B[gi]
;
W[fh]
;
B[eh]
;
W[fi]
;
B[fj]
;
W[ei]
;
B[di]
;
W[ej]
;
B[ek]
;
W[dj]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p][co][cm][dq][eq][ep]
AW[cq][bq][dr][gq][go][dp][do]
GN[abc32]
MA[en]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2. 장문(藏門)
백을 잡는 유일한 방법은 흑이 X곳에 씌우는 한 수이다. 이를 장문이라 부른다.
]
;
B[en]
;
W[dn]
;
B[dm]
;
W[eo]
;
B[fo]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b][eb][cc][cd][de][fc][jb][jc][kc][lc][mc][nb][na][gs][gr][gq][hq][lq][mq][mr][ms][ip][jp][kp][lo][ho][ka][ed]
AW[dc][ec][fd][ee][kb][lb][mb][ma][ja][ia][ib][ic][id][jr][jq][iq][kq][lr][ls][hr][hs]
GN[abc33]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3. 환격(還擊)
흑△로 먹여치면 상변의 백 두점, 백넉점은 살 길이 없다.
아래쪽, 백이 먹여친 흑3을 따내면 흑은 다시 되먹여쳐 백 석점을 잡는다.
]
;
B[js]
TR[ed]
TR[ka]
;
W[kr]
TR[ed]
TR[ka]
;
B[ir]
TR[ed]
TR[ka]
;
W[is]
TR[ed]
TR[ka]
;
B[ir]
TR[ed]
TR[k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c][cd][ce][df][dg][eg][ee][gg]
AW[cf][cg][ch][ef][de][dd][fb]
MA[ec]
GN[abc34]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4. 회돌이
회돌이는 먹여치기와 축, 먹여치기와 장문의 복합기술로 이루어진다.
흑이 맥점만 찾으면 흑을 양분하고 있는 백2점을 잡아 중앙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
;
B[ec]
;
W[ed]
;
B[fd]
;
W[fe]
;
B[dc]
;
W[ee]
;
B[ge]
;
W[ff]
;
B[fg]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q][dp][eq][fq][co][bo]
AW[cp][bp][do][dn][fp][gp][hq][cm][bq]
TR[bq]
GN[abc35]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5. 귀삼수(隅三手)
백△으로 꼬부리고 나왔다. 흑1 이단젖힘으로 막으면 백이 어떻게 응수를 하더라도 수수를 3수 이상으로 늘릴 수가 없다. 이를 귀삼수라 부른다.
귀삼수는 알아야 유단자라 할 것이다.
]
;
B[br]
;
W[cr]
;
B[dq]
;
W[ar]
;
B[bs]
;
W[cs]
;
B[ap]
;
W[as]
;
B[br]
;
W[bs]
;
B[ao]
;
W[aq]
;
B[dr]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q][cr][dp][ep][dn][cn][fn][bm][fr][gq]
AB[dq][dr][er][cp][co]
GN[abc36]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6. 배붙임
귀의 백 두점을 잡지 못하면 흑이 모두 죽게 된다. 흑1로 배붙이는 수가 급소로 이후 어떻게 두어도 백이 안된다.
]
;
B[br]
;
W[bq]
;
B[cs]
;
W[ar]
;
B[bs]
;
W[bp]
;
B[bo]
;
W[eq]
;
B[ap]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d][bc][db][ec][fc][fd][ce][cf][df][mq][nq][oq][pr][qr][lr][kr][no]
AB[be][bf][cd][de][ed][ef][fe][ge][mr][nr][or][lq][lp][pq][pp]
GN[abc37]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7. 연단수(連單手)
위쪽은 백1 먹여침에 흑 두점이 죽는다. 먹여친 백1점을 따도 뒤에서 몰아쳐 흑2점이 떨어진다.
아래쪽은 아름다운 모양으로 인기가 높은 학둥우리 연단수, 실전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
W[dd]
;
B[dc]
;
W[cc]
;
B[ee]
;
W[dd]
;
B[np]
;
W[mp]
;
B[mo]
;
W[op]
;
B[oo]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b][ca][da][cc][cd][ed][fd][gd][hd][id][ic][ib][ia][rr][qs][ps][qq][qp][op][np][mp][lp][kp][kq][kr][ks][rs]
AB[db][cb][eb][fb][gc][hc][hb][ha][ls][lr][lq][mq][nr][or][pr][qr]
GN[abc38]
TR[rs]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8. 잇는수로 잡다
백1로 밀고 들어가면 흑2로 먹여쳐 흑이 산다. 급하면 돌아서 가라고 했던가?
아래쪽이 정수, 백△으로 가만히 이어두면 흑이 사는 수가 없다.
]
;
W[ea]
TR[rs]
;
B[ba]
TR[rs]
;
W[aa]
TR[rs]
;
B[fa]
TR[rs]
;
W[bc]
TR[rs]
;
B[ba]
TR[rs]
;
W[ca]
TR[rs]
;
B[da]
TR[rs]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g][ch][df][ef][ee][ed][ej][gi][fl][hc][bf][dh][ei][hg][ge]
AW[ci][eg][dg][cf][de][ce][dc][dk][ck][cc][ec][gb][di][eh][fg]
GN[abc39]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9. 너구리배
중앙 백이 3수 밖에 없으므로 여유를 주지말고 흑을 몰아부쳐야 하나... 서둘면 실패한다.
소위 너구리배 두들기기라고 하는 1선 호구자리 치중으로 여유있게 흑을 잡는다.
]
;
W[ag]
;
B[bi]
;
W[ah]
;
B[bh]
;
W[bj]
;
B[bg]
;
W[be]
;
B[af]
;
W[ae]
;
B[ai]
;
W[aj]
;
B[gg]
;
W[ah]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c][ec][fc][he][dd][de][ee][fe][ge][oc][pc][qc][qd][qe][qf][pf][od][nd][nf][lr][mr][nr][or][pr][kr][bq][br][bs][cq][dq][eq][fq][fr][fs][jr][hl][jl][kl][hj][ij][kj][bh][bi][bj][bk][bl][bm][bn][bg][ie][id][hc][gc][ic][hk][hm][im][kk][ki][ji][ii][of][mf][me][md]
AW[jq][iq][ir][kq][lq][mq][nq][oq][pq][qq][bf][cf][cg][ch][ci][cj][ck][cl][cm][cn][co][bo]
LB[fd:a][gd:b][ik:a][jk:b][oe:a][pe:b][dr:a][ds:b]
GN[abc41]
C[[바둑기본기술\]
[사활\]
1. 삶(活)
독립된 집을 2개 이상 갖고 있거나 2개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돌은 살아 있다고 한다.
기본활형인 직사궁(直四宮), 곡사궁(曲四宮), 절사궁(折四宮), 6궁상자(2x3方形)를 표시한다.
기본활형은 백이 a에 두면 흑은 b로 응수하므로서 두눈을 낼 수가 있다.
제2선에서의 삶
6死8生 : 제2선을 6번 늘면 죽고, 7번을 늘면 선수해야 살고, 8번을 늘면 손을 빼도 산다.
좌변은 흑이 8번을 늘어 둔 모양이다. 백5, 7로 양쪽을 젖혀와도 흑6, 8로 막아 산다.
하변은 흑이 7번 늘어둔 모양이므로 백1로 막아오면 즉시 흑2로 응수해야 산다.]
;
W[qr]
LB[dr:a][ds:b][ik:a][jk:b][fd:a][gd:b][oe:a][pe:b]
;
B[ps]
LB[dr:a][ds:b][ik:a][jk:b][fd:a][gd:b][oe:a][pe:b]
;
W[js]
LB[dr:a][ds:b][ik:a][jk:b][fd:a][gd:b][oe:a][pe:b]
;
B[ks]
LB[ms:a][ns:b][dr:a][ds:b][ik:a][jk:b][fd:a][gd:b][oe:a][pe:b]
;
W[ag]
LB[ms:a][ns:b][dr:a][ds:b][ik:a][jk:b][fd:a][gd:b][oe:a][pe:b]
;
B[ah]
LB[ms:a][ns:b][dr:a][ds:b][ik:a][jk:b][oe:a][pe:b][fd:a][gd:b]
;
W[an]
LB[ms:a][ns:b][dr:a][ds:b][ik:a][jk:b][fd:a][gd:b][oe:a][pe:b]
;
B[am]
LB[aj:a][ak:b][ms:a][ns:b][dr:a][ds:b][ik:a][jk:b][fd:a][gd:b][oe:a][pe:b]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s][cr][dr][er][ds][bq][ap][bp][cp][dp][cq][bb][bc][bd][be][ae][cb][da][db][cc][cd][dd][qa][qb][qc][rc][sc][pb][pc][pd][rd][re][se][rq][qq][or][os][ja][ha][hb][hc][ic][jc][kc][lc][lb][la][rl][rm][sm][ql][pl][pk][pj][pi][qi][ri][rj][sj][am][bm][cm][dm][em][el][ek][aj][bj][cj][dj][hi][hj][hk][il][jl][kl][ll][lk][lj][ih][jh][kh][li][hh][fk][gl][gm][en][fo][gn][fm][go][ik][rp][sp][pr][qr][lr][mr][ms][lq][kq][jq][iq][ir][hr][gr][gs]
AB[ar][br][ao][bo][co][do][eo][ep][eq][dq][fr][fs][es][ab][ac][ba][ea][eb][ec][dc][ed][af][bf][cg][ee][ce][de][ra][sb][pa][oa][ob][oc][od][oe][pe][qe][qd][rf][sf][qg][ns][np][op][pp][qp][ib][jb][kb][ga][gb][gc][gd][hd][id][jd][kd][ld][md][mc][mb][ma][qk][rk][sk][si][sh][rh][qh][ph][oh][oi][oj][ok][ol][om][pm][qm][rn][sn][al][bl][cl][dl][dk][bk][ai][bi][ci][di][ei][ej][jj][jk][ji][ij][kj][kk][hg][ig][jg][kg][lg][mh][mi][mj][mk][ml][lm][jm][km][im][hm][hl][gk][gj][gi][gh][gq][lh][jp][ss][sr][rr][qs][ro][pq][oq][nr][kr][jr][is][js][ks][hp][ip][lp][kp][nq][fq]
GN[abc42]
C[[바둑기본기술\]
[사활\]
2. 빅
흑과 백이 서로가 단수할 수 없는 상태로 대치한 모양을 빅이라고 한다.
빅 상태에서는 모든 집을 공배로 간주한다. 계가할 때는 빅내의 모든 X를 다 지우도록 한다.
■ 중앙 : 빅, 매화6궁(梅花六宮)보다 궁도가 하나 더 넓어 백을 잡을 수 없다.
■ 좌상귀 : 귀곡사(隅曲死)보다 궁도가 하나 더 넓어 빅이다.
■ 상변,우변 : 곡사궁(曲四宮)으로 빅.
■ 우상귀 : 유가유가. 서로가 각1집씩으로 빅이다.
■ 우하귀,하변 : 도화5궁(桃花五宮)보다 궁도가 하나 더 넓어 빅이다.
■ 좌하귀 : 양자충(兩自充) 빅, 백이 어느쪽에서도 흑2점을 단수할 수 없다.
■ 좌변 : 수상전(手相戰) 빅, 서로가 단수할 수 없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gl][hm][hn][go][eo][dn][dm][ll][ol][om][on][km][lo][no][lk][mk][nk][ok][nn][mo][ln][kn][fk][gk][el][dl][fo][en][gn][ni][oi][pi][nh][mh][mg][mf][nf][of][pf][qf][qg][qh][gi][hi][ii][ji][ki][kh][kg][jg][jf][if][hg][gg][gh][eg][eh][ei][ej][dj][cj][bi][bh][cg][ef][ch][dg][eb][ec][ed][fd][gd][hd][id][ic][hb][gb][fb]
AW[le][qe][pl][pm][pn][po][kp][jo][jn][jm][kk][kl][hk][hl][ho][hp][do][cn][cm][cl][lj][mj][nj][oj][pk][lp][mp][np][op][fj][gj][ek][dk][ep][fp][gp][il][me][ne][oe][pe][rf][rg][rh][ri][pj][lf][lg][lh][li][je][ie][hf][gf][fg][fh][fi][ij][jj][kj][hj][ke][ck][bj][bk][bg][bf][cf][ee][fe][ff][df][da][db][dc][dd][de][qi][ib][jb][jc][jd][ea][ha][he][ah][ai][ia][fa][ga]
MA[di][ih][og][mm][fm][gc]
GN[abc43]
C[[바둑기본기술\]
[사활\]
3. 죽음
여기에 나타낸 6가지 모양은 손빼면 죽는 모양이다. 백이 X에 치중하면 흑이 죽는다.
좌상부터 直3궁, 曲3궁, 삿갓4궁, 桃花5궁, 十字5궁, 梅花6궁을 나타낸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a][ab][ac][bb][ae][be][ce][de][dd][dc][db][da][bp][ap][bi][ai][aj][bs][cs][ds][dr][dq][dp][do][dn][dm][dl][dk][dj][di][dh][dg][df][al][bl][cl][as][gr][hr][hs][gs][or][ns][ps][kp][kq][kr][ks][lq][mq][np][op][pp][qp][rp][rq][rr][rs][ip][hp][gp][fp][eq][jq][jp][je][ke][jf][kf][lf][hc][ic][jc][kc][lc][mc][md][nd][ne][nf][ng][nh][mh][lh][kh][jh][ih][hh][hd][he][hf][hg][hi][hj][hk][hl][hm][im][jm][km][lm][mm][nm][nl][nk][nj][mi]
AB[ad][bd][cd][cc][cb][ca][ag][bg][cg][ch][ci][cj][ck][bk][ak][an][bn][cn][co][cp][cq][cr][br][ar][es][er][fr][fq][gq][hq][iq][ir][jr][js][lr][ls][mr][nr][nq][oq][pq][qq][qr][qs][id][jd][kd][ld][me][mf][mg][lg][kg][jg][ig][if][ie][ii][ji][ki][li][mj][mk][ml][ll][kl][jl][il][ik][ij][lj]
GN[abc44]
MA[kk]
C[[바둑기본기술\]
[사활\]
4. 桃花5宮
정사각형(正四宮)에서 뭉친 모양을 도화5궁이라 한다. 그리고 죽는 모양이다. 흑이 백5점을 따더라도 백이 다시 X에 치중하면 두눈이 나지 않는다. 중앙은 桃花5宮의 기본형, 주변은 도화5궁이 되는 다른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참고 :
몇궁 몇궁하는 궁도의 크기는
치중한 말을 따냈을 때는 따낸 직후의 집의 크기로서 궁도를 말하고 치중한 말을 따내기 전까지는 몇점을 치중해야 단수가 되는가로 궁도를 말한다. 중앙, 좌변, 하변은 백이 2~5점을 치중하고 있지만 궁도는 모두 5궁이다.
궁도의 호칭을 바르게 알고 바르게 사용하기 바란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d][bd][cd][bc][be][bi][cj][bk][aj][bo][bp][bq][ap][hr][ir][is][or][os][kd][ke][kf][je][le][lf][aa][ba][ca][da][eb][ec][ed][ee][ef][ag][bg][cg][dg][eg][eh][ei][ej][ek][el][am][bm][cm][dm][em][en][eo][ep][eq][er][ds][cs][bs][as][lp][lq][lr][ls][fq][fr][fs][gp][go][ho][io][jo][kp][mp][no][oo][po][qo][qp][rq][rr][rs][fo][dr][db][hc][ic][jb][kb][lb][mb][mc][hd][he][hf][ig][ih][jh][kh][lh][mh][ng][nf][ne][nd][ii][hj][hk][hl][im][hm][jn][kn][ln][mn][nm][nl][nk][nj][mi]
AB[ab][bb][cb][cc][dc][dd][de][ce][cf][bf][af][ah][bh][ch][ci][di][dj][dk][cl][bl][al][ak][an][bn][cn][ar][br][cr][co][cq][dp][dq][do][gs][gr][gq][hq][hp][ip][jp][jq][kq][kr][ks][ms][mr][mq][nq][np][op][pp][pq][qq][qr][qs][il][km][lm][mm][ml][mk][ik][ij][ki][li][mj][kg][lg][mg][mf][me][md][kc][lc][ld][id][ie][if][jm][jg][jl][ji][jf][jc][jj][lj][dl]
MA[kk]
GN[abc45]
C[[바둑기본기술\]
[사활\]
5. 梅花6宮
열십자(+)에서 뭉친 모양을 매화6궁이라 한다. 6宮 이상에서 죽는 유일한 모양이다. 흑이 백6점을 따더라도 백이 다시 X에 치중하면 두눈이 나지 않는다. 중앙은 梅花6宮의 기본형, 주변은 매화6궁이 되는 다른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참고 :
十자형으로 뭉친 매화육궁만 제외하고는 6궁 이상의 모양은 모두가 다 산다. 그러므로 6점 이상을 치중해야 단수가 되는 말은 잡을 수가 없다.--명심(銘心)할 일이다. 몇궁 몇궁하는 궁도의 크기는 치중한 말을 따냈을 때는 따낸 직후의 집의 크기로서 말하고 치중한 말을 따내기 전까지는 몇점을 치중해야 단수가 되는가로 궁도를 말한다.
중앙, 좌변, 하변은 백이 2~6점을 치중하고 있지만 궁도는 모두 6궁이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a][aa][ab][ae][be][cc][cd][dc][ea][eb][as][bs][cs][rs][sr][sq][ra][sb][so][ro][se][re][qd][qc][pc][ob][oa][qp][qq][pq][or][os][ap][bp][cq][dq][eq][fr][fs][fq][ec][ce][cp][oq][qo][qe][oc]
AB[da][db][cb][bb][bc][bd][ad][aq][bq][br][cr][dr][er][es][rr][rq][rp][sp][qr][pr][ps][pa][pb][qb][rb][rc][rd][sd]
GN[abc46]
C[[바둑기본기술\]
[사활\]
6. 귀곡사
(1,2)의 곳을 두개나 포함하는 특수한 형태의 곡사궁을 귀곡사궁(隅曲四宮)이라 한다.
귀곡사(隅曲死) :
아래와 같이 장차 귀곡사궁을 만들수 있는 모양은 무조건으로 죽는다. 귀곡사는 바둑이 공배까지 다 두고 더 이상 둘 데가 없는 종국(終局)에 잡으러 간다. 흑이 먼저 놓으면 흑이 죽으니까...
흑은 백의 처분만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좌상귀의 해설 :
종국(終局)에 백이 1로 채워오면 흑은 2로 따먹을 수 밖에 없다. 백3으로 치중해서 계속 잡으러 오면 흑은 4로 집어 넣어 패를 해야 한다. 패를 하지 않으면 백이 그곳(1,1)으로 늘어 흑이 무조건으로 죽는다. 흑4로 패를 집어 넣었으나, 백5로 패를 따니 흑이 더 이상 패감을 쓸 데가 없다. 가정한대로 지금은 바둑이 끝나 공배조차도 둘 곳이 없는 종국(終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유로 장차 隅曲四宮이 되는 모양은 무조건 죽는 것으로 규정한다.
증명끝(QED : Quod Erat Demonstrandum).]
;
W[ca]
;
B[ac]
;
W[ba]
;
B[aa]
;
W[ab]
;
B[tt]
;
W[c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a][aa][ab][ad][bd][cd][dd][dc][ec][fb][gb][hb][ib][fa][ea][ia][sr][ss][rs][nr][os][mr][lr][ms][kr][ks][oq][pq][pp][qp][rp][sp]
AB[ca][cb][cc][bc][ac][db][eb][fc][gc][hc][ic][jc][jb][ja][ga][sq][rq][qq][qr][qs][pr][or][nq][mq][lq][kq][jq][jr][js]
MA[da]
GN[abc47]
C[[바둑기본기술\]
[사활\]
7. 대궁소궁(大宮小宮)
좌상은 흑이 백3점을 딴 후 X에 단수하면 백을 잡을 수 있음을 쉽게 알 수가 있겠는데... 우하처럼 패가 있는 大宮小宮(큰집,작은집)의 수싸움은 어떻게 되는가?
물론 大宮小宮으로 백이 무조건으로 죽는다.
우하귀의 해설 :
흑은 바둑이 다 끝나고 패감도 공배도 없는 종국(終局)에 백을 잡으러 간다. 흑은 아무 때나 착수를 할 수 있으나 백은 흑의 처분만 기다리는 가련한 신세다. 잡으러 가는 요령은 공배를 다 메운 후 마지막 단계에서 백 석점을 따는게 요령이다. 공배조차도 없는 종국에서, 흑1로 백 석점을 따내면, 백은 두 눈을 주지 않기 위해 백2로 치중할 수 밖에 없고 흑은 불문곡직 흑3으로 단수쳐 패를 건다.
백4로 늘어는 보지만, 흑5로 패를 따내니, 백은 종국이어서 패감을 쓸 곳이 없다.
설상가상으로 백은 둘 데 조차 없어 한 수를 쉬어야 한다. 백사...
증명끝. QED.
기억하라!
대궁과 소궁이 빅 모양을 하면 小宮이 죽는다. 대궁과 소궁간에는 사활만이 존재하고 결코 빅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궁소궁은 ,,,5궁4궁, 4궁3궁, 3궁2궁 처럼 수수(手數)가 2수 차이가 나야 성립한다.
궁도별 手數는
5궁은 8수, 4궁은 5수, 3궁은 3수, 2궁은 2수, 1궁은 1수다. 궁도란 치중한 돌을 따낸 후의 집수를 말하므로 위의 譜에서 흑은 3궁 백은 1궁이다.
]
;
B[rr]
;
W[ss]
;
B[ps]
;
W[sr]
;
B[ns]
;
W[tt]
;
B[ls]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aa][ba][ca][ea][eb][ec][ed][ad][bd][cd][dd][fd][gd][hd][ia][ib][ic][hc]
AW[bb][ac][bc][cc][dc][db][da][ga][gb][gc][fb][hb][ha][ja][jb][jc][jd][id][he][ge][fe][ee][de][ce][be][ae][if]
GN[abc48]
C[[바둑기본기술\]
[사활\]
8. 빅무너짐
왼쪽 백은 귀곡사로 죽는다. 왼쪽이 죽으면 오른쪽 백은 자연사(自然死)한다.
이러한 도미노(Domino) 현상을 빅무너짐이라고 한다.
주의!
백을 잡으러 갈 때, 흑이 귀쪽의 (1,2)로 늘어 단수하지 않고 변쪽의 (3,2)로 늘어 단수하다간 곡사궁(曲四宮)으로 백을 살려주게 된다.
]
;
B[ab]
;
W[cb]
;
B[ba]
;
W[aa]
;
B[ab]
;
B[tt]
;
W[ca]
MA[fb][gb][hb][ha][ga][gc]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a][db][dc][dd][cd][ee][fe][ge][he][hd][hc][hb][ha][rr][pr][qq][qp][po][no][np][mq][mr][ms][lq][kq][jq][jr][js]
AW[fa][fb][fc][fd][ed][de][ce][be][bd][bc][bb][ba][is][ir][iq][jp][io][kp][lp][mp][nq][oq][pq][nr][ns]
TR[ea][eb][ec]
MA[op][pp][or][os]
GN[abc49]
LB[cc:b][cb:b][ca:b]
LB[ga:a][gb:a][gc:a][gd:a]
C[[바둑기본기술\]
[사활\]
9. 수상전(手相戰)
수상전은 공배의 싸움이다. 공배가 많은 쪽이 이긴다. 공배가 같으면 먼저 두는 측이 이긴다.
공배싸움 : 안쪽공배(△=3)에서 바깥공배의 차이(B-A=1)를 뺀 값이 2 이상이면 빅이다.
유가무가 수싸움 : 3궁은 세수, 4궁은 다섯수, 5궁은 여덟수, 6궁은 열두수 이다.
■ 위쪽은 (안쪽공배-바깥공배차)=2 이므로 백선으로 두더라도 빅이고
■ 아래쪽은 흑은 4궁으로 5수, 백은 4수(X표)이므로 수싸움은 흑승이다.
만약에 흑의 궁도에 백의 치중수가 있다면 흑의 수수(手數)는 치중수(數) 만큼 적어진다. 예로써 백이 2점이 치중되어 있다면 흑의 수수(手數)는 5-2=3手가 된다.
]
;
W[cc]
MA[op][pp][or][os]
;
B[gd]
MA[pp][op][or][os]
;
W[cb]
MA[pp][op][or][os]
;
B[gc]
MA[pp][op][os][or]
;
W[ca]
MA[pp][op][or][os]
;
B[gb]
MA[pp][op][or][os]
;
W[ec]
MA[pp][op][or][os]
;
B[ga]
MA[pp][op][or][os]
;
W[kr]
;
B[pp]
;
W[lr]
;
B[op]
;
W[ls]
;
B[ks]
;
W[lr]
;
B[or]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p][do][dq][cp][bo][en][em][gn][hq][kq]
AW[eo][fo][fq][co][dn][dm][dl][el]
GN[abc51]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1. 기대기 전법
흑 두점을 잡아 백 석점을 구출하는 문제인데,,, 그러나 그냥은 잘 안된다. 백1로 붙이는 수가 이런 경우의 상용수단인 기대기 전법이다. 흑2로 받을 때, 백3으로 붙이면 흑 일단이 고스란히 장문에 걸린다.
]
;
W[hp]
;
B[ip]
;
W[gm]
;
B[fn]
;
W[hn]
;
B[go]
;
W[gp]
;
B[ho]
;
W[io]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d][ec][fc][gc][hd][ee][ef][df][cf][ch][dh][ci][bi]
AW[ed][fd][gd][dc][cc][ce][de][bf][bg][bh][cj][ej][cm][ff]
GN[abc52]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2. 모양정비
흑1로 붙이는 수가 아래 위로 흩어져 있는 흑의 모양을 정비하는 급소이다. 흑7 까지 조여붙여 중앙을 정비한 후, 상변을 정비한다. 흑 석점은 버림돌로 쓴다.
]
;
B[gf]
;
W[fe]
;
B[fg]
;
W[cd]
;
B[ge]
;
W[dd]
;
B[gg]
;
W[hc]
;
B[ic]
;
W[hb]
;
B[ib]
;
W[gb]
;
B[ha]
;
W[eb]
;
B[id]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c][ed][ee][fe][ff][gg][gh][hf][fi]
AW[fg][fh][gf][gi][gj][ej][ef][de][dg]
GN[abc53]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3. 조이기 전법
실전에서 잘 나타나는 모양이다. 흑1의 날일자로 붙이는 수가 조이기 작전의 시작이다. 흑3에 백4로 잇지 않으면 a에 끊어 연단수이다. 흑11까지 조임을 당해 백은 포도송이가 된다. 백이 여덟점을 이으면 흑은 X의 곳에 호구로 지킨다. 좌상귀가 모두 흑집으로 되었다.
]
;
B[dh]
;
W[ei]
;
B[cg]
LB[eh:a]
;
W[df]
;
B[ce]
;
W[cf]
;
B[eh]
;
W[eg]
;
B[bf]
;
W[fj]
;
B[dd]
;
W[fi]
;
B[bh]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q][cp][do][hp][gq][lq][lr][mq][nr][ms][oq][pq][pr]
AW[qo][qq][or][mp][np][op][nq][eq][fp][gp]
MA[ho]
GN[abc54]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4. 중복화(重複化) 전법
백1로 끊고 5까지 몰아둔다. 이제 흑의 모양은 三立四展이 아니라 三立二展으로 뭉쳤다. 이를 모양의 중복, 세력의 중복이라고 한다. 포도송이에 버금가는 나쁜 모양이다. 흑이 중복(重複)을 피하려면 미리 백5 자리에 올라서 두어야 한다.
이 重複化는
기력13단으로 일컬어지는 일본의 도샤꾸(道策) 명인이 즐겨 사용하던 기법이다.
]
;
W[hq]
;
B[iq]
;
W[hr]
;
B[ir]
;
W[ho]
;
B[ip]
MA[jq][kq]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p][fp][ef][eh][fi][ej][dj][ck]
AW[cn][dk][cj][di][ei][ch][cf]
GN[abc55]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5. 철벽(鐵壁)쌓기 전법
백1,3으로 몰고 5로 이어두는 것이 요령. 백이 흑 석점을 잡고 살려고 하면, 흑은 석점을 버림돌로 하여, 흑15, 17의 요처를 점유한다. 백이 중앙으로 나오는 수는 없다.
]
;
B[bj]
;
W[ci]
;
B[dl]
;
W[ek]
;
B[fj]
;
W[cl]
;
B[bk]
;
W[el]
;
B[dm]
;
W[bl]
;
B[cm]
;
W[bm]
;
B[dn]
;
W[co]
;
B[fm]
;
W[bi]
;
B[cp]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c][cd][de][df][dg][ch][bg][bh][bi][di][jd][ic][jf][do][cp][cq][cm][fo][go][hn]
AW[ho][io][fp][gp][dq][cr][br][ci][cj][ck][bj][cg][dh][eh][eg][ff][fd][ec][he]
GN[abc56]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6. 성동격서(聲東擊西) 전법
동쪽을 노리는 척하면서 서쪽을 치는 전법이다. 흑1로 움직여 좌변 백 넉점을 공격한다. 중앙에 전열(戰列)이 가다듬어 지면, 흑13으로 노리고 노리던 상변 백 대마의 공격에 나선다.
]
;
B[ei]
;
W[dm]
;
B[fi]
;
W[cn]
;
B[dn]
;
W[bm]
;
B[em]
;
W[cl]
;
B[el]
;
W[ek]
;
B[fk]
;
W[dl]
;
B[gg]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c][dd][cd][bd][be][ee][ef][co][fo][gl]
AW[cl][ce][de][bf][cg][ed][ec][gd]
GN[abc57]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7. 곤마(困馬)만들기 전법
흑1에 이은 흑3의 날일자 행마가 깊이 새겨 두어야 할 행마의 급소.
흑11에 이르면 백은 한 집도 없는 비참한 신세가 된다. 외로웠던 흑 두점이 큰 세력으로 바뀌었다.
]
;
B[dg]
;
W[cf]
;
B[ci]
;
W[bj]
;
B[ch]
;
W[bh]
;
B[bi]
;
W[ai]
;
B[cj]
;
W[bk]
;
B[af]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q][dp][cn][en][cj][dj][cg]
AW[fn][fp][el][cl]
GN[abc58]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8. 양곤마(兩困馬) 전법
흑1로 젖혀 백의 연결을 차단하는 수가 양곤마 만들기의 신호탄.
흑7로 연결하여 a, b의 공격을 맞본다. 양곤마가 생기면 한쪽은 포기해야 한다.
]
;
B[fm]
;
W[em]
;
B[gn]
;
W[fo]
;
B[dm]
;
W[dl]
;
B[gm]
LB[fk:a][hp:b]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d][fb][gc][hc][ic][jd][je][ci][cl]
AW[cf][fc][gb][hb][ib][jc][kc][kd]
GN[abc59]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9. 사석작전(捨石作戰)
흑은 2선에 끊긴 흑 한점을 사석(버림돌)으로 하여, 좌변에 대세력권을 구축한다.
]
;
B[fd]
;
W[ec]
;
B[eb]
;
W[dc]
;
B[cc]
;
W[db]
;
B[cb]
;
W[fa]
;
B[ed]
;
W[ea]
;
B[dg]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ra][sa][pc][qc][qd][rd][re][od][ob][nb][mb][nc][ne][nf][ng][og][pg][qh][rh][qr][qq][pp][qo][pn][oo][np][mp][nn][nm][nl][ol][aq][bq][cq][cr][dr][cs][bs][dp][ep][fq][gq][hq][hr][fo][bb][bc][ac][af][bf][cf][df][de][dd][dc][db][da][hj][ii][ji][jj][jk][ik][bk][bl][al][cj][ci][ch][aj][nj][gc][hb][he][hn][im]
AB[pa][pb][qb][rb][rc][sc][pd][oe][of][qe][qf][rf][rg][nd][md][lc][le][kb][mq][nq][oq][pq][op][lp][lo][lm][on][om][pm][qn][rn][pl][rl][pj][rj][qk][lq][ar][dq][eq][er][fr][gr][fs][co][cp][bp][ap][dn][cb][cc][cd][ce][be][ba][ab][ae][ca][hi][gi][gj][gk][hk][bm][cm][cl][ck][bj][bi][ai][bn][id][hc][ib][fm][jq][kr][io][ds][ro][pr]
GN[abc61]
TR[br][bh]
MA[ij][po][oc][aa][es][ak]
C[[바둑기본기술\]
[패(劫)의 종류\]
(1) 반집패 (중앙)
돌 하나를 누가 따느냐를 다툴 때 이를 반패 또는 반집패라 한다. 어원은 이긴 측이 반집 이득을 보고 진 측이 반집을 손해 보는데서 유래되었다. 째째하게 반집을 가지고 다투나 하겠지만 바둑이 미세할 때는 반집이 승부를 결정한다.
(2) 만년패 (좌상귀)
옛날에는 만년패(萬年劫)도 무승부가 선언되었으나 지금은 패를 해결할 수 있는 측에서 패를 따고 잇는 것으로 규정이 개정되었다. 만년패란 "서로가 미루는 패"로서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만년패는 한쪽은 패를 해결할 수 있으나 다른 한쪽은 패를 해결할 수가 없다.
(3) 선수패, 후수패 (좌변)
먼저 패를 따낼수 있는 형태를 선수패라 한다. 백이 △를 막아 올 때, 흑X로 먼저 패를 딸 수가 있어 흑의 선수패이다.
(4) 본패, 늘어진패 (좌하귀)
백은 X에 두면 패를 해소할 수 있어 본패, 흑은 △에 가일수해야 하므로 한수 늘어진 패. 한수, 두수 늘어진 패는 패로 인정을 하지만, 세수늘어진 패는 패로 인정하지 않는다. 세수늘어진 패를 이기려면 상대가 다섯수를 다른데 둘 수가 있다.
(5) 꽃놀이패 (우하귀)
흑이 이기면 우하귀의 백 대마를 잡아 횡재하고 패를 져도 흑으로선 손해가 없다. 그야말로 흑은 땅짚고 헤엄치기. 이를 흑의 꽃놀이 패라고 부른다.
(6) 천지대패 (우상귀)
천지대패(天地大劫)란 쌍방의 대마가 생사(生死)에 걸린 큰 패를 말한다. 흑이 이기면 백대마가 다 죽고 백이 이기면 흑대마가 다 죽는다.
(7) 무승부패
삼패, 장생, 순환패가 나오면 패감없이도 패가 계속될 수 있어 바둑의 진행이 안된다. 그러므로 어느 한쪽이 패를 양보하지 않으면 무승부(無勝負)가 선언된다.
삼패=돌림패, 장생=자살패, 순환패=흉내패
(8) 기타
쌍패 : 하나의 대마가 두개의 패로 사활에 걸려있는 형태를 쌍패라고 한다. 쌍패의 결과는 사, 활, 빅의 세 형태로 나오지만 쌍패는 판빅의 대상이 아니다. 쌍패를 계속하려면 계속하려는 측에서 패감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쌍패는 어디까지나 대마 하나의 사활에 작용한다.
]
;
B[ij]
MA[es][aa][oc][po][ak]
TR[br][bh]
;
W[hj]
TR[bh][br]
MA[es][ak][aa][oc][po]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sm][rm][qm][rl][rn][pp][qp][rp][sp][pq][or][nq][np][no][nn][oo][om][ol][ml][ok][oj][pj][qj][ri][qh][si]
AW[qo][ro][so][po][pn][pm][pl][pk][on][op][qk][rk][rj][sj][sl][ql]
MA[sk]
GN[abc62]
C[[바둑기본기술\]
[패\]
2. 만년패(萬年劫): 서로미루는패
1928年 日本棋院秋季大手合에서 瀨越憲作七段과 高橋重行三段의 二点局에서 나온 모양이다.
백이 X를 이으면 매화6궁으로 죽고, 흑이 패를 딴 후 이으면 빅이 되나
현재의 상황에서는 흑이 빅을 만들면 바둑을 진다.
흑은 백보고 두라고 하고, 백은 둘 수 없다고 착수를 거부한 묘한 대국이었는데...
당시는 本因坊秀哉名人의 中裁로 兩者勝으로 처리했으나, 규정을 분명히 하기 위해
"만년패(萬年劫)는 빅으로 만들수 있는 사람이 패를 따고 이어서 종국한다"로 개정되었다.
21년이 지난 1949년의 일이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r][br][cr][bq][bs][ds][gr][fq][eq][dp][co][cn][bn][eo][gp][hr][hs][an]
AB[aq][ao][bo][bp][cp][cq][dq][dr][er][fr][gs][es]
LB[ap:a][cs:b][fs:c]
GN[abc63]
C[[바둑기본기술\]
[패\]
3. 삼패(三劫): 돌림패
집도없이 패 세개로 삶을 지탱하고 있는 진귀한 모습이다.
백이 A의 곳의 패를 따면, 흑은 B의 곳의 패를 따고, 다시 백은 C의 곳의 패를 딴다.
백A, 흑B, 백C, 흑A, 백B, 흑C의 순으로 패 따내기는 무한히 반복된다.
이 패의 크기는 40집. 어느 한쪽이 양보를 하면 패가 해소될 수 있으나 그러지 않는 한 실질적인 대국의 진행은 이루어 질 수가 없다.
바둑규칙에서는 삼패가 나면 그 대국을 무승부로 처리한다.
]
;
W[ap]
;
B[cs]
;
W[fs]
;
B[aq]
;
W[ds]
;
B[gs]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b][ac][bc][cc][dc][ec][eb][fb][ga][da][sr][sq][rq][qq][pq][oq][nr][or][ms][ps]
AB[ad][bd][cd][dd][ed][fd][fc][gc][gb][hb][bb][cb][db][ba][pr][qr][rr][rs][sp][rp][qp][pp][op][np][nq][mq][mr][lr][os]
GN[abc64]
C[[바둑기본기술\]
[패\]
4. 장생(長生): 자살패
흑이 1로 끊어 왔다. 백이 어떻게 응수를 하는 것이 최선인가?
흑1로 먹여쳐 왔을 때, 백이 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譜처럼 백2로 자살하는 수이다. 어쩌면 가미가제 (2차 대전시 일본의 특공대)와도 같은 무모한 짓으로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흑3으로 백 두점을 딸 수 밖에 없을 때, 백도 4로 흑 두점을 되따낸다. 흑은 5로 다시 먹여친다. 반복이다. 이로써 백의 삶이 계속된다. (長生=Eternal life)
좌상 : 백이 자살하지 않고 먹여쳐 온 흑1을 잡으면 백이 5궁도로 죽는다.
우하 : 흑△로 안쪽에서 먹여치면 백이 따먹는 순간 빅이 된다. 그것도 선수로...
]
;
B[fa]
TR[os]
;
W[ca]
TR[os]
;
B[ea]
TR[os]
;
W[da]
TR[os]
;
B[fa]
TR[os]
;
W[ca]
TR[os]
;
B[ea]
TR[os]
;
W[da]
TR[os]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d][bd][be][cc][dc][ce][de][ee][ed][fe][ge][he][hd][ic][ib][ia][aa][ba][ca][da][ea][fa][ga][ha][jd][kc]
AB[ab][bb][bc][cb][db][eb][ec][fb][gb][hb][hc][fd][gd][id][ie][if][hf][gf][ff][ef][df][cf][bf][af][ae]
GN[abc65]
C[[바둑기본기술\]
[패\]
5. 순환패(循還劫): 흉내패
흑과 백이 공배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각각 두 집씩을 가지고 있는 형태이다.
흑이 단수하면 백도 단수하고 흑이 따먹으면 백도 따먹는다.
백은 흑이 하는대로 흉내를 내면서 패를 계속 버텨나간다.
이렇게 하면 서로가 집의 위치만 바뀔 뿐 같은 형태가 계속 유지된다.
달리 응수하던가 양보를 하면 당장에 58집이 날라가므로 아무도 패를 양보할 수 없다.
]
;
B[dd]
;
W[fc]
;
B[cd]
;
W[gc]
;
B[gd]
;
W[cc]
;
B[fd]
;
W[dc]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ba][bb][bc][cc][db][eb][fb][fa]
AB[da][ac][ad][bd][cd][dc][de][ec][fc][gc][gb][ga]
MA[ab]
GN[abc71]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1. 절대선수
흑X로 밀고 들어가면 백은 응수를 해야 한다. 아니면 죽는다.
이렇게 사활에 걸리는 끝내기를 절대선수 끝내기 또는 사활끝내기라 한다.
사활끝내기는
끝내기에서 우선순위 제1번이다.
X점을 백이 두면 백집은 6집이 되고, X점을 흑이 차지하면 백집은 3집이 된다.
절대선수 X점의 값어치는 X점을 누가 차지하느냐의 집차이로 여기서는 3집의 크기이다.
]
;
B[ab]
;
W[ca]
;
B[aa]
;
W[e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db][dd][df][dr][dp][dn]
AW[fc][fe][id][kc][fq][fo][ip][kq]
GN[abc72]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2. 양쪽선수
양(쪽)선수 끝내기란 흑/백 누가 하던 선수로 끝내기를 할 수 있는 모양을 말한다.
화점정석에서 자주 나타나는 모양으로 끝내기 우선순위 제2번이다.
선수11집 끝내기 :
위쪽은 흑 선수 끝내기, 아래쪽은 백 선수 끝내기의 그림이다. 흑이 선수하면 흑집이 5집 늘어나고, 백이 선수하면 백집이 6집 늘어나 안팍 11집 끝내기.
참고 :
2선마늘모 끝내기는 6집, 1선젖혀잇기 끝내기는 4집이다.
]
;
B[fb]
;
W[gb]
;
B[ec]
;
W[fd]
;
B[ga]
;
W[ha]
;
B[fa]
;
W[hb]
;
B[tt]
;
W[er]
;
B[cq]
;
W[eq]
;
B[dq]
;
W[es]
;
B[ds]
MA[fr][gr][hr][hs][gs][fs][eb][ea][da][dc][cc]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b][dc][dd][df][cr][dq][dp][dn]
AW[db][eb][ec][fd][hc][dr][er][eq][fp][hq]
GN[abc73]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3. 한쪽선수
백이 하면 선수끝내기지만 흑이 하면 후수끝내기가 된다. 이를 한쪽선수 끝내기라고 한다. 끝내기에서 우선순위 제3번이다.
껴붙임=6집 :
백이 껴붙이면 귀는 빈 쭉정이가 된다. 흑이 귀를 지켰을 때와 비교하면 집 차이가 6집이 된다. 백 선수 6집 끝내기 이다.
]
;
B[bc]
;
W[br]
;
B[bq]
;
W[cs]
;
B[cq]
;
W[bs]
;
B[ar]
MA[ba][bb][aa][ab][ac][cc]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d][de][ee][ed][ec][eb][hc][cp][do][eo][ep][eq][er][hq]
AB[be][ce][cg][dd][dc][db][dp][dq][dr][co][bo][cm]
GN[abc74]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4. 역끝내기
백6으로 마늘모하는 수가 역끝내기의 출발이다. 백8, 10으로 조이면 귀의 흑집은 모두 없어지고 대신 백집이 7집이나 생기게 된다.
역끝내기=18집 :
흑1로 지켰을 때와 비교하면 18집의 큰 끝내기가 된다. 흑1로 지키면 상변 젖혀 잇는 끝내기가 흑의 권리가 되어 귀의 흑집은 12집이 된다.
]
;
B[cc]
;
W[tt]
;
B[ea]
;
W[fa]
;
B[da]
;
W[fb]
;
B[tt]
;
W[bq]
;
B[cq]
;
W[ds]
;
B[bp]
;
W[cr]
;
B[cp]
;
W[ar]
MA[es][fs][fr][bs][br][cs][as][bd][ad][ac][bc][ab][bb][cb][ca][ba][aa][cd]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b][cc][bd][cd][dd][ee][ef][df][cr][cq][cp][bp][dp][eo][en][dn]
AW[be][ce][de][bo][co][do][dc][ec][ed][ep][eq][dq][fo][gp][ip][fe][gd][id]
GN[abc75]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5. 비마끝내기
비마끝내기는 대체로 선수끝내기. 선수가 안되면 한밭 줄여 날일자로 미끄러져야 한다.
비마끝내기에 대한 응수는 백8 까지가 일반적이다. 위쪽은 흑이 선수한 끝내기, 아래쪽은 백이 역끝내기한 경우의 그림이다. 두그림을 비교하면 끝내기의 크기를 알 수가 있다. X표시의 9집이 비마끝내기의 크기이다.
]
;
B[fa]
;
W[fb]
;
B[ea]
;
W[ga]
;
B[db]
;
W[eb]
;
B[da]
;
W[gb]
;
B[tt]
;
W[dr]
;
B[tt]
;
W[cs]
;
B[bs]
;
W[ds]
;
B[br]
MA[er][fr][gr][gs][fs][es][bb][ba][c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c][cd][dd][be][bf][ec][fc][gb][hb][qq][qp][pp][oq][nq][ro][rn]
AW[cf][ce][de][ed][fd][gd][hc][ic][ib][qo][qn][po][op][np][mp][mq][dp]
TR[ib][mq]
GN[abc76]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6. 유형별크기
끝내기라고 항상 계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모양은 몇집, 저 모양은 몇집 식으로 유형별로 크기를 분류해 놓고 쓴다. 2선막기는 20집(좌상), 3선막기는 25집(우하)으로 본다.
참고 :
날일자 관련의 끝내기와 응수는 12집 크기로 본다.
날일자로 미끄러지거나, 날일자로 들어가거나, 날일자로 지키거나,,, 상대의 날일자를 막거나, 잡거나, 지키는 등등의 모든 응수는 12집 크기로 본다.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b][dc][ec][fc][fb][fe][ge][gf][ic][qr][pq][oq][nq][nr][kq][no][mo][mn][rs][rq]
AB[bb][eb][cc][cd][ce][ee][ef][ff][qq][qp][qo][rr][or][nn][on][oo][sr][rp]
GN[abc77]
TR[cb]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7. 자충끝내기
백△을 끊어잡히는 건 15집의 끝내기. 백으로서는 이 한점을 선수로 살렸으면 하는데...
정답 :
백1로 젖힌 후 백3으로 끊어두는게 백의 자랑이자 선수를 뽑는 맥점이다. 흑4로 백3을 잡을 때 백은 손을 빼서 유유히 다른 큰 곳으로 간다.
우하 :
흑이 손뺀 백을 응징하려고 흑△로 몰아보지만 양자충으로 手가 없다.
]
;
W[ba]
;
B[ab]
;
W[bc]
;
AW[qs]
AB[pr]
TR[pr][qs]
B[bd]
;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d][cd][dd][ed][fd][gd][gc][gb][rp][qp][pp][op][np][mp][mq][mr][ns][sq][rr]
AW[be][ce][de][ee][fe][ge][he][hd][hc][hb][lr][lq][lp][lo][mo][no][oo][po][qo][ro][sp][so][ms][ls]
GN[abc78]
LB[nr:a]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8. 젖힘의 방향
좌상 모양에서 백이 끝내기를 한다면 상변을 먼저 젖혀야 할까, 좌변을 먼저 젖혀야 할까?
정답 :
끝내기는 넓은 곳부터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므로 상변을 먼저 젖혀야 한다. 넓은 곳을 먼저 젖힌 후, 좁은 곳을 젖혀 끝내기한 모양이 좌상의 그림이다. 결과적으로 흑이 양쪽 끝내기를 모두 한다.
우하 :
백이 끝내기의 방향을 몰라 좁은 곳을 먼저 젖혔다. 이 다음 백이 넓은 곳을 젖혀왔을 때 흑은 a에 잇지않고 손을 뺀다.
]
;
W[ga]
LB[nr:a]
;
B[fa]
LB[nr:a]
;
W[ha]
LB[nr:a]
;
B[eb]
LB[nr:a]
;
W[ad]
LB[nr:a]
;
B[ac]
LB[nr:a]
;
W[ae]
LB[nr:a]
;
B[bb]
LB[nr: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b][cc][db][ea][ec][ce][de][dg][ef][ff]
AW[dc][dd][eb][fb][ee][fe][ge][gf][ie]
LB[fc:a][ed:b]
MA[cd]
GN[abc79]
C[[바둑기본기술\]
[끝내기\]
9. 지킴의 방향
백이 끝내기를 덜 당하려면 a에 꼬부려야 할까, b에 연결을 해야 할까?
정답 :
백1은 a의 꼬부림이 정수이다.
백이 흑으로 부터 x의 단수를 얻어 맞는 것이 기분 나쁘다고 b로 연결을 하다가는 흑2로 붙이는 통열한 맥점이 성립한다. 두점머리 급소이기도 하고 코붙임의 급소이기도 하다. 상변의 백집이 쑥대밭이 된다.
]
;
W[ed]
;
B[gb]
;
W[gc]
;
B[fa]
;
W[fc]
;
B[hb]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b][bc][cd][de][fe]
AW[cc][cb][ec][cg][be]
TR[be]
GN[abc2a]
C[[바둑기본기술\]
[기본기술\]
10. 선수(先手)를 잡는 기술
백이 흑 두점을 끊자고 들여다 본 장면이다. 흑이 이어주면 자체로 백은 이득이다. 백은 가볍게 선수로 이득을 챙긴 후 다른 곳으로 가려고 한다.
흑은 어떤 대책이 있을까?
흑1로 건너 붙이는 수가 흑이 노리는 반발 수단이다. 백은 2로 막는 한 수 뿐이다. 달리 반발하면 들어간 백 한점이 죽는다. 백6으로 딸 수 밖에 없을 때 흑은 선수를 뽑아 유유히 다른 큰 곳으로 간다.
]
;
B[bf]
;
W[cf]
;
B[ce]
;
W[bg]
;
B[bd]
;
W[af]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c][dc][cd][de][ff][gf][gd][hd][eb][bb][ec][hb][eg][eh][hg][ig]
AW[cb][db][df][cf][fg][gg][hf][he][ef][id][hc][jc][gh]
GN[abc3a]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10. 코붙임
흑△ 두점은 要石중의 요석.
백으로선 무슨 수를 써서라도 흑△ 두점을 잡아야 한다. 흑△ 두점을 잡지 못하면 백이 三分四分되어 중앙이 흑의 천지가 된다.
[백a 실패\].
백a로 밀고 나오면 양단수는 성립하나 그러면 흑은 흑△ 두점을 살린다.
백1 코붙임이 정답.
이때 흑a로 연결하는 수는 없다. 그러면 백b로 흑 넉점이 떨어진다. 백3으로 원하던 흑△ 두점을 손에 넣어서는 백의 대성공이다. ]
LB[ge:a][fd:b]
TR[gf][ff]
;
W[fd]
LB[ge:a][gc:b]
;
B[gc]
;
W[ge]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c][dc][cd][de][ff][gf][gd][hd][hb][hg][ig][cb][gc][pq][qq][pp][oo][no][nq][or][kq][mp]
AW[db][df][cf][fg][gg][hf][he][ef][id][hc][jc][ec][eh][nn][on][po][qo][qp][rq][pr][qr][mo]
GN[abc3b]
TR[ff][gf][no][oo]
MA[gc][gd][hd]
LB[op:a]
MA[pp][pq][qq]
C[[바둑기본기술\]
[돌잡기\]
11. 양단수
아래쪽의 흑△ 두점과 흑X 석점은 백a가 양단수로 둘 중 하나가 죽는다. 위쪽의 흑△ 두점과 흑X 석점도 양단수의 관계가 있어 백이 선수하면 하나가 죽는다.
]
;
W[ge]
LB[op:a]
TR[no][oo]
MA[pp][pq][qq]
;
B[fe]
LB[op:a]
TR[no][oo]
MA[pp][pq][qq]
;
W[fd]
LB[op:a]
TR[no][oo]
MA[pp][pq][qq]
;
B[ee]
LB[op:a]
MA[pp][pq][qq]
TR[oo][no]
;
W[gb]
LB[op:a]
MA[pp][pq][qq]
TR[no][oo]
;
B[ic]
LB[op:a]
TR[no][oo]
MA[pp][pq][qq]
;
W[fc]
LB[op:a]
MA[pp][pq][qq]
TR[no][oo]
;
B[hc]
LB[op:a]
TR[no][oo]
MA[pp][pq][qq]
;
W[ib]
LB[op:a]
MA[pp][pq][qq]
TR[no][oo]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cb][cc][dc][ed][de][fe][ge][gd][hd][ie][ba]
AB[db][eb][fc][fd][hc][id][jd][kc][ca][da]
TR[ba]
MA[ca][da]
GN[abc4a]
C[[바둑기본기술\]
[사활\]
10. 공배 한수
명치시대의 제일인자 秀和[백\]와 秀甫[흑\]의 대국인데 秀甫가 잘못 본 맥으로 유명한 바둑이다. 선수 끝내기라고 보고 흑이 귀를 젖혀 이었는데 순간 공배 하나가 날라갔다. 어떻게 되나?
명인들도 착각을 하고 수를 잘못보기도 한다. 그리고 공배하나가 이런 끔찍한 재앙을 불러온다. 흑이 정상으로 끝내기를 한다면 3선을 튼튼하게 이어두는 정도였다. 흑X의 젖힘은 한쪽선수로 언제든 흑의 권리였으니까 굳이 서둘 필요도 없었는데...]
;
W[fb]
;
B[gb]
;
W[fa]
;
B[ga]
;
W[gc]
;
B[ea]
;
W[hb]
;
B[ic]
;
W[ec]
;
B[ib]
;
W[fb]
;
B[ha]
;
W[f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aq][bq][cq][dq][dr][ds][ca][cb][cc][cd][bd][ad][qp][qq][qr][qs][rp][sp]
AW[ap][bp][cp][dp][ep][eq][er][fs][ae][be][ce][de][dd][dc][db][da][qo][po][pp][pq][pr][ps][rn][sn][qm]
MA[ro][so][es]
GN[abc4b]
C[[바둑기본기술\]
[사활\]
11. 공배의 위력
■ 좌상귀는 바깥공배가 없어 흑사.
■ 좌하귀는 바깥공배가 하나 있어 빅.
■ 우하귀는 바깥공배가 두개가 있어 흑활이다.
이렇듯 공배의 위력은 대단하다.
함부로 공배를 메우지 말자!]
;
W[bb]
;
B[ab]
;
W[ba]
LB[bc:a]
;
W[bs]
;
B[br]
;
W[cs]
;
B[as]
;
W[ar]
;
W[sr]
;
B[rr]
;
W[sq]
;
B[ss]
;
W[rs]
;
B[rq]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W[ab][bb][cb][ad][bd][cd][dd][ed][ec][eb][ea][sr][rr][qr][nr][nq][mq][lq][kr][ks][op][pp][qp][rp][sp]
AB[ba][ac][bc][cc][dc][db][da][rs][sq][rq][qq][pq][pr][ps][or][ns][ms][ls][mr]
MA[os]
LB[ca:a][qs:a]
GN[abc4c]
C[[바둑기본기술\]
[사활\]
12. 착각
좌상의 흑은 지금 단수로 죽어 있다. 우하의 흑도 바깥공배(외수)가 다 차면 단수로 죽는다. 그런데 이 모양들을 빅으로 착각을 많이 한다.
심지어 유단자들 까지도...]
;
W[oq]
LB[ca:a]
;
B[tt]
LB[ca:a]
;
W[lr]
LB[ca:a]
;
B[os]
LB[ca:a][qs:a]
;
W[qs]
LB[ca:a]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p][gq]
AW[eq][do]
GN[abc5a]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10. 도배작전(塗褙作戰)
백이 이렇게 완벽하게 귀 하나를 선수로 틀어 막혀서는 더 이상 바둑을 둘 수가 없다. 앞으로 백은 사방 어디서도 마음놓고 싸움을 벌릴 수도 없고, 축도 이용할 수 없는 신세가 된다.
]
B[cm]
;
W[co]
;
B[bo]
;
W[bn]
;
B[bp]
;
W[cn]
;
B[dp]
;
W[ep]
;
B[eo]
;
W[en]
;
B[fo]
;
W[cr]
;
B[dq]
;
W[dr]
;
B[er]
;
W[fr]
;
B[fq]
;
W[es]
;
B[fp]
;
W[er]
;
B[bm]
;
W[an]
;
B[dm]
;
W[dn]
;
B[fm]
;
W[bq]
;
B[em]
;
W[ap]
;
B[fn]
;
W[ao]
;
B[am]
;
W[cq]
)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cc][dc][ec][fc][fd][ge][he][ie][qd][nc][qh][pq][qp][qo][nq]
AW[pj][oh][po][pn][qn][dp][dj][cd][dd][ed][fe][ff][gf][hf][jg]
GN[abc5b]
C[[바둑기본기술\]
[전술전략\]
11. 대모양작전(大模樣作戰)
흑이 침입해 오면, 백은 좌변을 흑에게 주고 대신 중앙에 대모양을 구축한다. 대모양을 구축할 때는 이렇게 단계적으로 처리한다. 먼저 좌변에 울타리를 치고, 다음은 하변에 울타리를 치고...
]
;
B[cl]
;
W[cn]
;
B[bj]
;
W[ck]
;
B[bk]
;
W[dl]
;
B[cm]
;
W[dm]
;
B[bn]
;
W[bo]
;
B[bm]
;
W[jp]
)